온라인 점포의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소비자 지각이 온라인 쇼핑에 대한 지각과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학회지 | 한국소비자학회 | 30 pages| 2016.02.0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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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점포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지각이 온라인 쇼핑에 대한 지각과 온라인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미국 대학생들의 자료가 수집되었다. 연구변인들 간 영향 관계를 나타낸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측정모형과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기준치에 부합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온라인 점포의 상품구매후기가 유용하게 지각될수록 온라인 쇼핑 또한 유용하게 지각되었다. 반면, 온라인 점포의 상품구매후기에 대해 회의적인 소비자일수록 온라인 쇼핑에 대한 위험지각이 높았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에 대한 위험지각이 높을수록 온라인 쇼핑 유용성에 대한 지각이 낮고 온라인 구매의도가 낮았다. 그러나 온라인 점포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지각과 온라인 구매의도의 직접적 관계는 비유의적이었다. 즉 온라인 점포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소비자 지각은 온라인 쇼핑에 대한 태도(위험지각, 유용성 지각)를 매개변인으로 하여 온라인 구매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이 확인되었다. 이것은 소비자가 온라인 점포의 상품구매후기를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라 온라인 쇼핑에 대한 태도 및 온라인을 통한 상품 구매의도가 달라짐을 의미한다. 온라인 점포의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회의적 지각을 낮추고, 상품구매후기에 대한 유용성 지각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and research hypotheses
2.1 Usefulness of online product reviews and usefulness of online shopping
2.2 Consumers’ skepticism toward online product reviews and perceived risks of online shopping
2.3 Perceived usefulness of online shopping, perceived risk and online purchase intention
2.4 Perceived risk of online shopping and online purchase intention

Ⅲ. Research method
3.1 Measurement
3.2 Data collection and respondent characteristics

Ⅳ. Results
4.1 Measurement model
4.2 Hypotheses testing

Ⅴ. Discussion and Implications

Ⅵ. Limitation and future research References

요약
구매후기 회의적 위험지각 유용성 온라인 쇼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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